[다찌마와 리] 짧은 감상기


2000년에 인터넷을 통해 개봉된 [다찌마와 LEE]는 인터넷을 뜨겁게 달군 희대의 화제작이었습니다.
서울 인근 지역 올 로케, 일백푸로 후시녹음 등을 주무기로 인터넷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전 당시 연애중이던 마눌님과 극장이 아닌, PC방에 가서 봤다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8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속편인 [다찌마와리: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가 나왔습니다.
어느덧 영화계에서 자신들만의 영역을 확보하고 계신 류승완 감독, 임원희 씨, 류승범 씨가 돌아와 더욱 기대가 되었습니다.

처음엔 시사회로 봤으며, 주말에 (전작을 함께 봤던) 마눌님을 꼬셔 다시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영화의 특징

 이 영화는 처음부터 웃기겠다고 작정을 한 영화입니다.
초반에 영화의 방향을 느낄 수 있어, 초반에 잘 웃으면 끝까지 잘 웃다 나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전작이 짧은 러닝타임에 최대한 60-70년대 코드훌륭한 액션을 버무린 활극이었다면, 이번 작품은 60-70년대 코드를 활용한 첩보물만주 웨스턴 장르를 혼합한 뒤에 코믹 액션제대로 액션을 버무려놓은 영화입니다.


2. 영화의 장점

무리하지 않은 패러디 및 코믹 수준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재밌는 영화]가 패러디에 너무 목숨을 건 나머지 웃기지 못해도 패러디를 하는 장면들이 좀 나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무리하지 않는 수준에서 패러디 및 웃음 코드를 삽입해서 ('웃기는'이 아니라) 억지로 웃어줘야 하는 장면이 별로 나오지 않습니다.

또, 60-70년대 영화에 익숙하지 않은 관객들을 위해 현대 영화의 패러디인터넷 다운로드 영화의 코드까지 잘 섞어놓아 웃겠다고 마음먹은 관객들에겐 2시간동안 부담 없이 웃을 수 있는 영화입니다.

한편으로 대부분의 액션을 코믹액션으로 구성하고, 클라이막스만 정통 액션으로 구성한 것이 상당히 돋보입니다.
덕분에 정통 액션은 정말 잘 찍은 티가 확 납니다. 정두홍 감독의 스타일이 확 살면서 살과 뼈이 부딛히는 느낌이 확실이 옵니다.

※ 박시연 씨의 발음이 약간 새는 느낌이 있는데, 오히려 영화 전체의 컨셉과 잘 조화되어 오히려 자연스럽기까지 합니다.


3. 영화의 단점

영화의 특징과 장점들이 그대로 단점이 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즉, 초반에 재대로 웃음 코드를 읽어내지 못한 관객들에겐 이 영화는 그야말로 2 시간의 뻘짓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60-70년대 코드와 현대 및 인터넷 영화의 코드 양쪽 모두에 큰 흥미가 없는 관객에겐 초반의 코드를 읽더라도 후반부가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단적으로, 마눌님께선 (전작을 아주 즐겁게 보셨음에도 불구하고) 중반 이후엔 지루하기만 했다고 하시더군요.

패러디 영화의 특징상 내용을 제대로 리뷰하면 몽땅 스포일러가 될 가능성이 있단 핑계로 짧게 정리했습니다.
[다찌마와 리]가 마치 007 영화 같은 프랜차이즈로 발전하길 바래봅니다.


덧. 다들 아시다시피 류승완 감독이 몸담은 제작사는 "외유내강"입니다.
이 이름의 뜻은 남편은 유(류) 씨, 아내는 강 씨 라는 뜻이라는군요.
(류승완 감독의 아내는 강혜정 씨로 이 분이 외유내강의 대표입니다)

언제나 좋은 영화 만들어주시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