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olution 7 : F2L - 지저분한 경우 (F2L 마지막편)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두 개의 블럭이 붙어 있는 경우 (후편)에 이은 F2L의 마지막 편, 지저분한 경우입입니다.

지저분한 경우라고 했지만, 정확하게는 한 블럭은 정확한 위치와 각도에 들어와있고, 다른 한 블럭은 위치는 맞고 각도가 맞지 않거나 하는 경우입니다.

지금까지의 F2L은 상식적인 "F2L" 수준이지만, 이번 시간의 내용은 약간은 꼼수에 가까운 공식들입니다.

1. 지저분한F2L 1

1. RU'RU2FR2F'U2R2

2. 지저분한F2L 2

2. R2UBU'B'R2F'U'F

3. 지저분한F2L 3

3. F2U'L'ULF2RUR'








4. 지저분한F2L 4

4. B'DBU'B'D'B

5. 지저분한F2L 5

5. LD'L'ULDL'

6. 지저분한F2L 6

6. RUR'U'RUR'U'RUR'






3, 5번은 2, 4번의 좌우대칭입니다. 그리고, 1, 6번은 좌우대칭이 없습니다.

1번은 그냥 외우는 수 밖에 없습니다. speedcubing.com에 의하면 1번의 공식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모두 9회전인데, 사실 잘 보면 다 똑같은 공식입니다. 즉, 좌우대칭 아니면 역순인데, 모양의 특성상 모두 같은 결과를 보입니다.

2번은 무턱대고 외워도 좋지만, 꼭 그럴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앞의 R2UBU'B'R2(6)은 두 개의 블럭이 떨어져있는 경우의 F2L의 6번이고, 뒤의 F'U'F(3)은 기본형 F2L의 4번입니다. 즉, 앞의 6회전을 하게 되면 기본형으로 변신하게 되는 것입니다. 3번은 물론, 좌우대칭이므로 두 개의 블럭이 떨어져있는 경우의 F2L의 5번과 기본형 F2L의 3번이 됩니다.

4번은 가운데 이미 맞아들어간 엣지 블럭은 그대로 두고, 위에 있는 코너 블럭만 움직이는 방법입니다. 뒷면(B)과 아랫면(D)를 움직이므로 복잡해보이지만, 알고 보면 아주 심플한 공식입니다.

지저분한F2L 4 변형

DBU'B'D'


그런데, 가끔 등장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옆의 줄이 비었을 경우, 더 적은 움직임으로 맞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그 옆의 줄이 빈 경우에는 DBU'B'D'의 5회전만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물론,
지저분한F2L 5 변형

D'L'ULD

아래의 그림처럼 5번의 변형인 경우는 좌우 대칭으로 D'L'ULD의 5회전이면 됩니다.

6번은 사실, 최소 움직임이 아닙니다.
최소 움직임은 R2UR2UR2U2R2(7)입니다. 그런데, 6번의 11회전 공식을 직접 써보시면 알 수 있는데, 7회전보다 빠릅니다.
RUR'U'의 연속만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엄청난 스피드로 공식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4회전의 손해에도 불구하고 11회전 공식을 선택했습니다.



이것으로 F2L을 모두 설명했습니다.

이제부터는 마지막 레이어를 맞추는 방법을 기술하겠습니다.
가능한 많은 공식을 외우지 않고도 빨리 맞추는 방법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