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olution 5 : F2L - 두 개의 블럭이 붙어 있는 경우 (전편)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두 개의 블럭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 이은 두 개의 블럭이 붙어 있는 경우 전편입니다.
전편에서는 두 개의 블럭이 붙어 있으며, 두 블럭 모두 윗면(U면)에 있는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F2L 붙는 경우 1

1. R'U2R2UR2UR

F2L 붙는 경우 1'

2. FU2F2U'F2U'F'

F2L 붙는 경우 2

3. U'RU'R'URUR'

F2L 붙는 경우 2'

4. UF'UFU'F'U'F


 




F2L 붙는 경우 3

5. F'L'B'UBLF

F2L 붙는 경우 3'

6. RBLU'L'B'R'

F2L 붙는 경우 4

7. F'U2FUF'U'F

F2L 붙는 경우 4'

8. RU2R'U'RUR'







F2L 붙는 경우 5

9. RURB'R'BU2R'

F2L 붙는 경우 5'

10. F'U'F'LFL'U2F








(이번에도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2, 4, 6, 8, 10번은 1, 3, 5, 7, 9번과 좌우대칭 공식이므로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번
은 운이 좋은 경우는 현재의 R'U2R2UR2UR (7) 대신에 R'U2R2UR' (5)만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오른쪽 그림과 같이 R면 오른쪽에 대해 F2L을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5회전만으로 두 블럭을 정확한 위치에 끼워넣을 수 있습니다.
F2L이 평균 7회전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절약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2번에 대해서도 좌우 대칭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FU2F2U'F (5))

3번은 U'RU'R'URUR' (8) 중, 앞의 U'RU'R'U (5)를 하면 기본형 3으로 변신(?) 합니다.
3번에 대한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모두 8회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이해하기 쉬운 방법을 골랐습니다.

5번은 다소 생각해봄직한 재미있는 움직임입니다.

편의상 U-R 사이에 있는 파랑-주황 엣지블럭을 E블럭, U-F-R 사이에 있는 하양-파랑-주황 코너블럭을 C블럭이라고 부르겠습니다.

5번 패턴에서 E블럭이 고정되어 있다는 (말도 안 되는) 가정을 하면, C블럭이 오른쪽으로 즉, U' (1) 하면 E와 C 블럭이 맞는 위치에 오게 됩니다. 그렇다고 큐브를 분해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래서, F'L'B' (3)으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즉, C블럭을 3번 굴려서(!) E 오른쪽(U' 한 위치)으로 오게 한다는 개념입니다. 다음에, U (1) 하면 정확한 위치에 집어넣을 준비가 끝나구요, 다시 BLF (3) 즉, F'L'B' (3)의 역순 하면 C, E 블럭을 정확한 위치에 넣을 수 있습니다.

7번은 3번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F'U2FUF'U'F (7) 중에서 앞의 F'U2FU (4)를 하면 기본형 4번으로 변신합니다.
물론 F'U'F (3)은 기본형 4의 공식이구요.

9번5번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하나도 안 비슷할 뿐더러 가장 복잡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즉, 이해는 차치하고 외우기도 힘들다는 말씀입니다.

이번에도 5번과 비슷하게 U-F 사이에 있는 파랑-주황 엣지블럭을 E블럭, U-F-R 사이에 있는 하양-파랑-주황 코너블럭을 C블럭이라고 부르겠습니다.

RURB'R'BU2R' (8) 의 모든 움직임에서 C 블럭이 움직입니다. 여기저기로 굴러다니면서 말이죠. 그런데, E 블럭은 8회전 중에서 2번째 U (1)에서만 왼쪽으로 이동하고나면 마지막 U2R' (2) 하기 전까지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즉, E 블럭을 왼쪽으로 옮겨놓으면서 C 블럭을 이리저리 굴려서 E 블럭 옆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이 공식의 핵심 내용입니다.

두 개의 블럭이 떨어진 경우의 3,4,5,6번과 더불어 일단 외우고 나서 이해해야 하고, 외워놓고 나서 봐도 신기하기만 한 공식입니다.

두 개의 블럭이 떨어진 경우에 비해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즐겁게, 열심히 큐빙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차례로 Go, go! Go, go!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