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 Sandboxie 소개

Internet Explorer를 믿지 못하는 이유가 크게 둘 있습니다.

  1. 무분별한 ActiveX 설치 및 AX 간의 충돌
    장난 아니죠. 특히 nProtect, XecureWeb(이거 홈페이지 아시나요?) 등은 같은 프로그램끼리도 충돌합니다.

    ActiveX를 이용해서 시스템에 해악을 끼치는 방법도 너무 많이 나와버렸습니다.

  2. css 등의 레이아웃 문제
    IE는 광고와는 달리, 웹 표준 -특히 복잡한 css v2.1-을 충실하게 지원하지 못합니다.


2번은 불편함의 문제지 안정성의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1번은 정말 심각합니다.


깨끗하게 포맷한 PC에서 PC뱅킹 2군데만 접속해보고나서 설치된 ActiveX를 보면 황당할 지경입니다.

또, 어디선가 날아온 스팸 메일을 실수로라도 클릭하면 "오빠 한가해요~", "조건 만남 환영" 따위의 쓰레기같은 아이콘들이 바탕화면과 시작메뉴를 도배하기도 하구요.


이런 상황을 한칼에 타개하기 위해서 전문가분들은 보통 가상머신을 설치합니다.

가상머신은 VMWare, Virtual PC 등이 주로 사용되는데, 일반 사용자가 설치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습니다.
(사실, 설치하고 보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전문가분들은 가상머신 없이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가상머신을 사용하려고 하고,
정작 가상머신이 필요한 비전문 일반사용자는 부담스러운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Sandboxie입니다.

Sandboxie는 이름 그대로, 가상의 모래상자를 하나 만든 뒤에 이 안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파일을 읽어들일 때는 정상적으로 컴퓨터의 파일을 읽어들입니다.
하지만, ActiveX 설치를 포함하여 파일을 기록할 때는 모래상자를 하나 만들어 기록합니다.
(기본적으로 c:\Sandbox\사용자명\ 에 저장합니다)

즉, 파일을 저장하든지, ActiveX를 설치하든지 또는 시스템 파일을 작살내든지, 또… 뭘 하든지, 지 딴에는 뭔가를 하겠지만, 실제로는 모래상자에서만 일이 벌어지기 때문에 모래상자 밖에 있는 윈도우는 항상 안전합니다.

대단하죠!!

그리고, 이름과는 달리 이 프로그램은 꼭 IE에서만 동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Firefox 등의 웹브라우저는 물론, 프로그램 설치나 못미더운 프로그램 실행 등, 뭔가 찜찜한 작업을 할 때는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덧1. 이 프로그램은 QAOS.com에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myst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덧2. cjcj님의 블로그에 상세한 사용기가 올라와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 설치가 부담되시면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그냥 고고씽~해서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광고도 없고, 5000%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