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olution 9 : Final layer 십자맞추기 (1/4)

F2L을 마친 상태에서 마지막 면의 십자를 맞추기 전의 edge 블럭의 상태는 총 9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edge 블럭의 색깔을 기준으로 보면 아래와 같은 3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즉, 점, 일자, 십자의 3가지 상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블럭의 (색을 무시한 상태에서) 위치 역시 3가지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조합하면 다양한 경우가 나오게 됩니다.
(맨 왼쪽의 그림은 4개의 edge 블럭이 정위치에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이번에 적을 것은 마지막 면의 윗면이 점인 경우입니다.
앞에 기술한대로, 3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 RUBU'B'R'U2F'L'U'LUF (13)


   #2 : RUBU'B'R'U'R'F'U'FUR (13)


   #3 : RUBU'B'R'FRUR'U'F' (12)


잘 보시면 12~13 회전의 공식에서 앞의 6개는 똑같습니다. 네, My solution 8 : Final layer 십자맞추기 개요에서 적은 N입니다.
  • #1 : N +  U2 + Sym-Anti-N
    N을 사용하고, U2를 한 뒤의 6회전은 Sym-Anti-N입니다. 큐브를 90도 돌린 상태에서 Sym-Anti-N을 하기 때문에 기호가 다를 뿐이지 실제 돌려보면 똑같습니다.

  • #2 : N + U' + Sym-Anti-N
    N을 한 뒤에 U'를 하고, 큐브를 180도 돌린 상태로 Sym-Anti-N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3 : N + Anti-N
    N을 하고, 큐브를 90도 돌린 상태로 Anti-N을 사용합니다. (3개의 블럭은 반시계방향으로 돕니다)

N 계열은 edge 블럭의 모양을 바꾸면서 3개를 시계방향(또는 반시계방향)으로 1바퀴 돌립니다.
이 특징을 최대한 활용해서 최소의 움직임으로 N 계열만으로 edge 블럭을 정위치시켰습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위의 공식이 모두 N으로 시작한다고 해서 점을 만나면 다짜고짜 N부터 시작하면 안됩니다.
My solution 8 : Final layer 십자맞추기 개요 맨 마지막에 적었듯이, 꼬이는 결과를 만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4개의 edge 블럭의 상대적인 위치를 확인한 뒤에 정확한 위치에서 N 계열을 사용하면 13회전만으로 edge 블럭을 정위치에 넣을 수 있습니다.

p.s. 1. 사실은 3가지 경우에 대해 11회전(또는 12회전)으로 최적화된 공식이 있습니다.
         #1 : RUR'UF'L'B'U'BU'LF (12)
         #2 : RU2R'F'L'UB'U2BLF (11)
         #3 : F'L'U'LU'FU2FR'F'R (11)
        그런데, N 계열을 이용하는 것에 비해 1-2회전밖에 차이가 없고,
        N계열을 이용하는 것이 돌리기 편하기 때문에 위에 적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p.s. 2. 3개 블럭을 시계방향으로 1바퀴 돌리는 것과, 반시계방향으로 1바퀴 돌리는 것은 사실 같은 움직임입니다.
        상대적인 위치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