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포머2] 시사회: 거대한 막장의 서막


20:00 레드 카펫 행사
21:30 입장 시작 (카메라 회수)
22:00 시사회 시작

이 짧고 명확한 스케줄은 마치 조커가 계획을 살짝 비틀듯 홍보대행사가 비와 비행기 연착을 활용함으로써 개판이 된다.

많은 분들께서 지적했듯이, 이번 시사회 식전행사는 사상 최악의 행사라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犬판 행사였다.
행사를 주관한 홍보대행사는 그렇게나 경험이 없는 회사는 아닌 것 같은데, 경험이 없는 것보다 못하더라.
현장에서 느낀 불만들은 이런 것이었다.

1. 야외공연을 위해 몇 가지 행사를 준비했는데, 영화의 컨셉과 잘 맞지 않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트랜스포머]가 아니라 [매드맥스] 분위기여...


2. 식전행사시 보안요원들은 시종일관 멍때리는 모습. 줄을 통제하는 등의 본연의 업무는 무관심.
3. 행사 일정의 변경에 대해서 아무런 공지가 없음. 심지어는 사회를 보는 유상무 씨에게도 안 알려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상무 상무 상은 인내심의 한계에서 진행을 했다. 정말로 수고 많았다.


4. 비가 내린다는 예보가 있었음에도, 우의를 제외하곤 비에 대한 준비가 전무함.
5. 야외행사가 끝나고 상영을 하겠다고 방송을 했는데, 행사가 끝나기 전에 들어가보니 이미 영화는 15분 전에 시작.
6. 들어가는데, 멍청한 보안요원들은 카메라 뺏어야 된다고 설침. (15분이나 잘렸는데, 찍어서 뭐하겠냐?)
7. 극장측은 이 광경을 보며 조치를 취하겠다고 해놓고는 영화표 2장으로 대충 때움. (우리가 거지냐?)



관객들에겐 8시에 식전행사 시작, 9시 30분부터 입장으로 공지가 되어 있었는데, 8시 30분이 되어서야 아무런 사과나 정정공지도 없이 행사를 시작했다.
그런데, 중간에 4, 5관 관객들은 무대인사가 없으니 바로 들어가라고 공지하면서 1-3관 관객들은 행사 종료 후에 상영을 할 것이라는 공지가 나왔다.
(막상 행사 종료 전에 극장에 가보니 이미 영화가 시작했음은 물론임)

식전행사에서 이 외에도 수많은 불만이 튀어나왔는데, 관객들도 관객들이지만, 식전행사를 진행하는 유상무 씨도 피해자였다.
스케줄에 대한 아무런 공지도 없는 상태에서 그에게 모든 짐이 지워진 것이다.
마지막에 거의 도착했을 때(라고 쓰고는 도착 20분 전이라 읽는다) 진행 스탭이 직접 와서 얘기를 하더라.
(무전으로 연락을 하는 것이 아니고 말이다)

http://ss.textcube.com/blog/0/8395/attach/XMfBiF0gi3.flv 480x360 http://ss.textcube.com/blog/0/8395/attach/XWbEZ0UVyr.flvi

비방이란 상황하에, 감정의 한계에서 폭우를 맞아가며 진행하는 유상무 상무 상. 정말 수고 많으셨다. 짝짝짝.


하지만, 인내를 가지고 기다린 관객들은 결국 3인방의 입장을 볼 수 있었다.
관객들은 환호하며, 셔터가 터지고, 난리가 났다.

http://ss.textcube.com/blog/0/8395/attach/XUKRXeVVpg.flv 480x360 http://ss.textcube.com/blog/0/8395/attach/XJgDFj1FoJ.flvi

드디어 찍은 마이클 베이와 메간 폭스의 입장 씬.


하지만, 무대행사는 아주 짧게 진행되고, 바로 영화를 상영한다는 공지가 나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대행사시 겨우 찍은 정면 샷. 특히, 베이 횽아는 정말 훈남이더라...


아쉬움을 뒤로한 채 극장을 향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들어가려니 "영화는 이미 15분 전에 시작되었다"는 얘기가 들려오더라.

하지만, 우리의 보안요원들... 아무런 생각이 없다.
줄줄이 서서 카메라 압수 및 스티커 붙이기 신공(니들이 초딩이냐!!)만 시전한다.
영화기 이미 시작한 지 15분이 넘은 마당에 찍을 것이 뭐가 있는지 원...

결국 들어가서 약 20분이 잘린 (결국 입장하는데만 5분은 더 걸린 것이다) 영화를 보게 되었다.
자리에 가보니 웬 엉뚱한 사람이 앉아있더라. 아마 티켓 없이 대충 들어온 사람들인 것 같았다.
(보안요원들은 하는 일이 없다니깐!)



하지만, 이 모든 삽질은 거대한 막장의 서막에 불과했다.

1-3관에는 3인방이 들어와서 무대 인사를 한 뒤에 영화를 상영할 예정이었는데, 행사를 진행하던 조커女가 아주 살짝 바꿔 얘기를 전함으로써 3인방은 사인 해달라고 설쳐대는 인파들 사이를 비집고 극장에 겨우 들어가니 이미 영화 시작한지 한참이 경과했다는 뒷통수를 맞은 것이다.
3인방은 결국 그냥 떠나버렸다. 거대한 막장을 이뤄내고야 만 것이다.

보안요원들은 3인방 안 돕고 뭐했냐고? 티켓을 받고 들어가는 관객들의 카메라에 개떼처럼 몰려들었다.

결국 1-3관 관객들은 3인방의 무대인사를 보지도 못했고, 3인방 입장에선 별 험한 꼴 다 당하는 진풍경만 벌어지고 만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이:


이런 막장 진행이 가능한 이유를 보면 대략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된다.


1. 홍보대행사의 아마추어적 진행

이런 행사를 진행할 때는 담당자 한 명이 전체적인 진행을 관리해야 한다.
그 사람은 전체적인 time table을 갖고 극장, 3인방 가이드, 현장 진행요원들에게 변동사항을 알려주어야 한다.
하지만, 현장에서 이러한 모습은 전혀 볼 수 없었다.
즉, 누군가 굉장히 게으르게 계획 하나 세워놓고, 아랫사람들에게 대충 맡기고 가버린 거다.

아마 대행사(올x시네마) 내부에서는 원인이 뭐냐고 분석시키고, 사람들 깨고 난리가 났을 거다.
그걸 분석시키는 그 사람이 바로 그 "원인"이다.

또한, 이러한 진행상황에 대해 과감히 판단하고, 결과를 관객들에게 공지해야 한다.
기다리는 긴 시간동안 [트랜스포머2] 트레일러만 최대볼륨으로 틀었지, 제대로된 공지가 나온 것이 전혀 없었다.

a. 우천으로 레드카펫 취소하고, 무대인사로 대치할 것이면 과감히 판단해서 공지하고, 집행해야 한다.
b. 계획대로 밀어붙일 것이라면, 시간이 얼마나 늦어질까 예측하고, 가능한 예측을 공지해야 한다.

이번엔 계획대로 밀어붙이기로 해놓고는 사후대책이 하나도 없었던 것이다.

원래의 영화 종료 예정시간이 12시 37분이었다.
그럼, 1시간이 연기된다고 예상하면 레드 카펫 행사를 기다리는 관객에게도, 극장 안에 있는 관객에게도 그런 상황을 공지해야 한다.

그래야 관객들도 시간을 기다리거나 가버리는 등의 판단을 할 수 있다.

그런 공지는 없고, 관계자들은 닥치고 멍때리고 있으니, 밖은 밖대로, 극장 내에선 빨리 상영 안 한다고 난리인 거다.
결국 극장 안에 있는 관객들이 원하는대로 영화를 빨리(?) 상영하게 되었지만, 그 자체가 거대한 막장이 된 것이다.


2. 보안요원들의 멍때리기 신공

[트랜스포머2]를 포함한 최근 블럭버스터의 시사회에서 보안요원들이 카메라를 압수하는 꼴을 쉽게 볼 수 있다.
그저 카메라를 압수하기 위해서만 보안요원을 고용한 건 아닐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하루짜리 알바들을 고용하는 편이 훨씬 저렴하다)

그 외에도 현장 통제 업무를 해줘야 하는데, 그들은 임무에 실패한 T-800 마냥 멍때리고 서있기만 하더라.

줄을 서야 된다고 말만 하고, 줄을 통제하는 모습도 없고, 시간 진행에 대해서 묻거나 서로 알려주는 모습도 없었다.
(하긴, 누군들 알아야 알려주지...)
물론, 3인방이 극장에 왔을 때 그들의 갈길을 터주는 모습도 없었다.

이거 무슨 코치가 출근하지 않은 중학교 운동부도 아니고, 그냥 촛점 풀린 눈으로 왔다갔다가 전부다.


3. 극장 직원의 공무원화

극장은 뭐 똑바로 한 게 있느냐... 아니다.
극장측 입장은 "우린 홍보대행사가 해달란대로 해줄 뿐"이란다.
무슨 그런 무책임한 말이 있는지 모르겠다.

일반 상영이라면 상영시간만 준수하면 된다.
하지만, 시사회에선 영화를 상영하기 전에 상황을 봐야 한다.
(더군다가, 관객들은 결국 영화와 함께 극장을 홍보해줄 사람들이다)

뻔히 시사회를 보러 온 관객들은 밖에서 비 쫄딱 맞고 있는데, IQ30짜리 홍보대행사에서 틀란다고 그냥 틀다니...
결국 책임은 없다는 얘긴데... 어이 없음의 극치다.

결국 관객들을 버린 것은 극장측인 것이다.

용산 CGV에서 시사회를 해서 잘 된 경우가 거의 없다는 것을 용산 CGV에서는 아는가 모르겠다.
만약에 그걸 안다면 원인을 찾아봐라. 외부의 원인 말고, 내부의 원인 말이다...


생애 최악의 막장 시사회를 경험하니 기분이 참 아스트랄 하다.
결국 같이 오신 분을 댁에 바래다드리고, 집에 도착하니 새벽 2시 30분이더라.
거지같은 기분으로 그 시간에 들어오니 황당하기 서울역에 그지 없었다.


덧. 여러 IQ30의 관계자분들께서 마음을 짓밟은 관객들은 아래와 같은 준비를 해 온 분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그래, 티켓아... 니가 고생이 많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은 MOVIEJOY.COM의 추천 Blog 영화평에 올라갔다. 가문의 영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