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큐닷컴은 Syntax Highlighter을 개선하라!

텍큐닷컴이 티스토리에 비해 장점으로 내세웠지만, 의외로 단점이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Syntax Highlighter(이하 SH)이다.

이 SH는 텍큐닷컴 자체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일단 코드의 입력이 너무 쉽다는 장점이 있다.

원래는 SH을 사용하려면
<pre class="brush:html">
  HTML코드
</pre>

또는
<script type="syntaxhighlighter" class="brush:html"><![CDATA[
  HTML코드
]]></script>

와 같이 장광설을 늘어놓아야 했으며, 그것도 HTML 편집 모드에서 해야 하기 때문에 눈 빠지는 경험을 했어야 했다.

하지만, 텍큐닷컴에서는
[ code html]
  HTML코드
[ /code]

와 같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위의 예에서 [ code], [ /code]는 실제로는 공백이 없도록 적어야 함)


하지만, 텍큐닷컴 측의 무관심 덕분에 다른 단점들이 대폭 부각되고 있다.
지금까지 식별된 다섯 가지 단점들을 정리했다.


1. 버그

SH의 버튼 중에 "copy to clipboard"가 있다. 글자 그대로 코드를 클립보드로 보내는 버튼이다.
그런데, 이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캡쳐화면처럼 &nbsp;가 잔뜩 달라붙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문제는 SH의 버그는 아니고, SH와 텍큐닷컴 사이에 발생하는 일종의 충돌이다.
(SH 홈페이지에서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음)
즉, 이 문제는 텍큐닷컴 측에서 수정을 해줘야 한다. 하지만, 이 문제를 아는지 모르는지 그것조차 알 수 없다.

원래 이 SH를 티스토리용으로 공개할 때는 이 버그를 패치한 상태로 공개했지만, 텍큐닷컴으로 온 지금은 방법이 없다. ㅡ.ㅡ;



2. 버전 업

현재 SH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버전은 2.1.364로, 2009년 10월에 발표되었다.
하지만, 텍큐닷컴에서 지원하는 버전은 2.0.320으로 이건 5월에 발표된 것이다.
일부 버그도 패치되었고, 새로운 기능도 있는데 왜 버전업을 하지 않는지 이해가 안간다.

추가된 기능 중에는 <pre> 태그 대신 <script> 태그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처음 페이지가 로딩될 때 <pre> 태그의 코드를 보여주지 않아 조금 더 깔끔한 출력을 보여줄 수 있다.



3. highlight 기능 지원

SH의 강점 중 하나가 원하는 행을 강조하는 기능이다.
아래와 같이 적으면 1,2,4 행을 강조해서 보여준다.

<pre class="brush:html;highlight:[1,2,4]">
  HTML코드
</pre>


하지만, 이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 code html(1,2,3)]
  HTML코드
[ /code]


이러한 형식으로 입력한 경우 괄호 안의 내용을 변환하도록 하면 좋을 것 같다.

(내용 추가: '09.12.20)

현재에도 아래와 같은 꼼수를 사용해서 highlight 기능이 사용이 가능하다.

[ code html;highlight:(1,4)]
  HTML코드1
  HTML코드2
  HTML코드3
  HTML코드4
[ /code]


가능은 하지만, 번거로운데다가 정규식의 꼼수를 사용하는 것이라 텍큐닷컴에서 깔끔하게 사용할 방법을 제공하면 좋겠다.



4. 추가 문법 지원

원래 SH의 강점 중 하나는 추가적으로 문법과 테마를 추가할 수 있는 점인데, 시스템에서 지원하는 과정에서 이런 자유도가 떨어졌다.
테마나 문법을 추가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해야 한다.



5. SH로 표현할 수 없는 표현 추가

[ code] ~ [ /code]로 코드를 묶기 때문에 [ code ]를 SH로 표현할 수 없다.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우회책을 마련해야 한다.
Syntax Highlighter가 Syntax를 표현할 수 없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