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 디파잉 : 헐리우드는 역사 왜곡의 천국

지난 일요일 대구에서 중요한 볼 일이 있어 가족과 함께 대구에 갔습니다.
대구에는 조카네가 있기 때문에 하루 일찍 올라가서 애들을 조카에게 맡기고 영화를 보러 갔습니다.
(조카가 애들을 워낙 좋아하는 점이 고마울 따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택한 영화는 데스 디파잉이었습니다. 그런데…





관객들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기본적으로 역사왜곡이라는 것을 좋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목적이 대단히 불순한 역사 왜곡을 종종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독도문제, 동북공정…)

한편 헐리우드 영화는 볼거리를 위해서 이러한 역사왜곡을 즐겨 합니다.
(제가 아주 싫어하는 영화 중 하나가 U-571인데, 이 영화는 엄청난 음향효과에도 불구하고, 사실을 소재로 했다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지저분한 수준에서의 역사왜곡을 자랑합니다)





사실을 소재로 하는 영화를 제작하는 입장에서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과 사실을 그대로 담는 것은 절묘하게 공존하기어렵습니다.
자칫하면 전기영화로 흘러서 아무도 보지 않을 지루한 영화가 되니까요.
하지만, 우리에게는 이성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왜곡상상력 쯤은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실제 해리 후디니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Death-Defying Showman

실제로 해리 후디니라는 마술사가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한번쯤은 이름을 들어봤을 이 마술사는 실제로 미국에서는 아직까지도 전설적인 마술사로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특기가 있었지만 그의 최고는 탈출마술이었습니다.
데이빗 카퍼필드같은 세계적인 마술사도 탈출마술을 할 때는 그의 이름을 언급할 정도로 그는 전설 그 자체입니다.

후디니의 장기는 뻔한 속임수가 아니라 (영화 속에서 연습하는 장면에서도 볼 수 있듯이) 철저한 훈련을 통해서 육체적인 능력으로 함정을 탈출한다는 리얼리티였습니다.
엄청난 그의 마술에 사람들은 열광했습니다.

a. 가짜 심령술사 잡아내기

그의 어머니는 1913년 사망했는데, 이후 그는 심령술사들의 꼬임에 빠져 어머니를 만나기 위한 시도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는 세계 최고 수준의 마술사였습니다. 금방 그들의 어줍잖은 트릭을 알아낸 그는 이후 가짜 심령술사들의 트릭을 깨뜨리고 경찰에 사기죄로 넘기는 것을 취미삼아(?) 하게 됩니다.

b. 사망

언제나 부지런히 몸을 단련했던 그는 1926년 10월 22일 몬트리올에서 그날의 공연을 마친 뒤 미대생들이 자신을 스케치할 수 있도록 소파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런데, Gordon Whitehead라는 학생이 들어와서 배에 주먹을 날려도 되느냐고 물어봤고, 후디니가 된다는 대답을 하자마자 (후디니가 준비할 시간을 주지않고) 배에 3연타를 날린 뒤,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무시하고) 다시 계속해서 후려칩니다.

이틀 뒤인 10월 24일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로 간 그는 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을 거부하고 40도의 고열에 시달리면서도 공연을 마치고 쓰러진 후 병원에 실려간 뒤 1주일 후인 10월 31일 오후 1시 26분사망합니다.
부검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보험사에서 조사한 공식적인 사인은 복부 가격에 의한 외상성 맹장염이었습니다.


2. 영화에서는? (당연히 여기부터는 스포일러 덩어리입니다. 영화를 보실 분들은 패스하시길…)

a. 사망

몬트리올에서 한 방 맞고 즉사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병원에서 고통에 신음하는 것보다는 이 편이 더 극적이라고 판단한 것 같으니, 이 정도는 왜곡이라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b. 심령술사와의 관계

이 면에서 이 영화는 (상상력의 발휘가 아니라) 심각한 왜곡입니다.

실제로 그는 어머니 사망 직후에 심령술에 잠깐 빠졌다가 이후 적극적인 anti-심령술사의 모습을 보입니다.
그에게 있어서 심령술이란 그가 사랑했던 돌아가신 어머니를 이용해서(즉, 모욕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존재였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영화에서는 순서가 뒤바뀌어 있습니다.
그는 적극적으로 심령술을 이용하려고 하고, 그 과정에서 (하다보니) 가짜를 잡아낼 뿐입니다.
그러다가 멀쩡한 부인을 놔두고 다른 여자와 사랑에 빠져 공연도 펑크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는 죽음 직전에서도 공연을 하는 진정으로 death-defying한 (죽음도 불사한) 모습을 보여준 철인입니다. 게다가, 그의 생일은 1874년 3월 24일이니 당시 그의 나이는 52세였습니다. 로맨스에 빠질 나이는 아니라고 봐야 합니다)

심지어, 영화 말미에서는 이러한 심령술이 진짜였다는 결론을 보여줍니다.

이런 영화의 내용은 좀 심하게 말하면 후디니에 대한 모욕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3. 또 하나의 문제

현대 의학에 의하면 복부 외상을 통해서는 맹장염이 발생할 수 없다고 합니다.
게다가, 그는 죽는 날까지 가짜 심령술사들과 싸웠고, 심령술사들은 그를 미워했습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심령술사를 지지하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이성적인 탐정인 셜록 홈즈를 창조한 코난 도일 경도 있었습니다)

후디니가 사망한 뒤 그의 사체는 부검되지 않은 상태로 장례가 치러졌으며, 최근 유족들은 (심령술사들이나 그들의 사주를 받은 자에 의한) 독살설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왜 하필, 유족들이 심령술사들에 의한 독살설을 제기한 이후심령술이 옳다는 내용의 후디니 소재 영화가 나왔을까요?
(하긴, 어줍잖은 음모론일 수도 있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