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7 배우 분석 #3 Roger Moore

3. Sir. Roger Moore : 노년에 들어서야 사실적인 이미지로 돌아온 영감님 007


앞의 제임스 본드들과는 달리 무려 45세의 나이에 첩보원 계에 투신하신 로저 무어 경은퇴할 때의 나이가 무려 58세였습니다.

덕분에 기존의 강하고 터프한 이미지는 몽땅 버리고 새로운 이미지의 본드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결국은 나이에 맞게 (어쩔 수 없이) 부드러운 이미지로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중년의 달콤한 신사 이미지의 제임스 본드를 구축한 로저 무어 경은 사실, 2가지 버전(?)이 존재합니다.
70년대(<죽느냐사느냐>~<문레이커>) 버전과 80년대(<유어아이즈온리>~<뷰투어킬>)버전의 두 가지입니다.

吳공본드 님이 70년대와 80년대의 무어로 선을 그으셨는데, 타당한 선긋기라고 생각해서 그대로 차용했습니다.

a. 70년대 버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M에게 커피를 타주면서 질질 흘리는 본드

첫 두 작품인 <죽느냐사느냐>와 <황금총을 가진 사나이>에서 그의 이미지는 종잡을 수가 없습니다.

소설 [죽느냐사느냐]는 친구 필릭스 라이터의 부상에 대한 복수극이 주 플롯이기 때문에 상당히 거칩니다.
또, 소설 [황금총을 가진 사나이]는 앞의 임무에서 기억상실증에 걸린 제임스 본드의 자아찾기가 주 내용이라서 상당히 어두운 분위였습니다.

이러한 두 작품의 핵심 부분이 잘라내고, 무어의 밝은 이미지를 표현하려고 하다보니 두 영화는 이도 저도 아닌 밋밋한 영화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두번째 007 소설인 [죽느냐사느냐]은 [카지노 로얄]에서 보여준 인간적인 약점을 제거한 소설로, 친구 필릭스 라이터의 부상에 대한 복수극이 주 플롯입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이런 플롯을 제거해버렸습니다.
(영화 <살인면허>의 필릭스가 상어에게 물리는 장면이나 <유어아이즈온리>의 보트에 끌려다니는 장면들이 소설 [죽느냐사느냐]의 핵심 부분입니다)

소설 [황금총을 가진 사나이]는 앞의 임무인 [두번산다]에서 실종된 본드가 소련에 잡혀가서 세뇌당한채 돌아와서 M을 죽이려고 하다 실패하고, 다시 (임시로) 복직되어 자아를 되찾기 위해 00요원을 살해한 스카라망가(및 그와 연계된 미국의 갱스터들)를 제거한다는 내용이 주 플롯입니다.
그런데, 앞 뒤 다 잘라먹고 킬러와의 1:1 총질만 남아서 어설픈 이소룡 패러디 + 어설픈 서부극 패러디의 수준을 보여준 것입니다.

두 작품에서 제대로 된 이미지를 보여주지 못한 제작팀은 세번째 영화로 원작 소설에서 제목만 빌린 스펙타클 영화를 기획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영화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무어의 2가지 본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Lotus Esprit 잠수함 버전

a1. 특수장비에만 의존하는 첩보원

헬리콥터로 공격하면 잠수함 미사일로 응수하고, 보트에 달린 행글라이더를 타기 위해 보트를 일부러 절벽으로 몰아가는 제임스 본드의 이미지가 이 때 만들어졌습니다.

이전까지의 본드 영화에서는 차에 달린 특수장비를 활용해서 위기상황에서 벗어난 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흔히 <골드핑거>의 본드카를 많이 기억하는데, 그 애스턴 마틴으로는 탈출에 성공하기는 커녕 차가 오히려 대파되고 맙니다)


a2. 악당의 이미지보다 약한 주인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대체 어느 분이 주인공이신지…?

<황금총을 가진 사나이>의 스카라망가, 2편이나 등장한 죠스나 <옥터퍼시>의 킬러 고빈다처럼 주인공의 이미지를 가볍게 능가하는 (때로는 만화같은) 악당이 등장하고 그 악당을 이김으로써 주인공이 더 강하다는 만화적인 플롯을 구축합니다.

이 방식은 주로 만화에서 이용됩니다. 주인공의 라이벌이 주인공보다 강하고, 그것을 이기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한 뒤에 라이벌을 이긴다는 소년 스포츠 만화들 말이죠.

이 두 가지 이미지 덕분에 제임스 본드 영화는 만화같아졌으며, 동시에 캐릭터의 포스도 약해졌습니다.


b. 80년대 버전

70년대의 마지막 본드는 <문레이커>에서 황당하게도 (동시에 쓸데없게도) 우주에 나가서 삽질을 하게 됩니다.
삽을 다 파고서야 정신을 차린 제작진은 본드를 소설로 다시 뫼셔오기로 결정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은 차인데… 그죠?

결국 특수장비를 포기한다는 대수술을 거친 다음에야 무어의 본드는 제위치를 찾습니다.
<유어아이즈온리>에서 이러한 대수술의 결과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 로터스 에스프리의 폭파장면입니다.

이후 <옥터퍼시>에서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를 좀 심하게 패러디하기는 했지만, 현실적이면서도 부드러운 이미지의 본드를 성공적으로 연기했습니다.

b1. 황당한 특수장비를 버린 007

1980년대의 무어의 본드는 특수장비를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사도를 떨어뜨리는 투시용 안경이나 황산이 들어있는 만년필 등 상식적으로 있음직한 것을 제외하면 미사일이 나가는 자동차행글라이더가 달린 보트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몸으로 때우는 스파이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합니다. (네, 보여준 것이 아니라 보여주려고 할 뿐입니다)


b2. 현실적인 악당들과 현실세계에서 싸우는 본드

이게 무엇보다 반가운 점입니다.
쓸데없이 지구 정복한답시고 엘리트만 남기고는 우주에서 인간을 멸종시키려는 바보(엘리트만 남으면 엘리트가 농사짓고, 석탄 캐야 한다는 거…)나 우주에서 우주선을 납치해서 세계 3차대전을 일으키려는 돈 많은 악당은 (한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돈 때문에 나쁜 짓을 하는 악당들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b3. 때론 냉혹한 본드

<살인번호>에서 논란거리였지만, 결국 본드의 성격을 규정짓게 된 장면 중 하나가 비무장인 덴트 교수를 쏘고, 등에 확인사살을 하는 장면이었습니다. (살인을 하고 난 본드가 소음기를 부는 장면에서의 코너리의 포스는 덜덜덜 수준입니다)
그 장면을 무어 버전으로 그린 장면을 <유어아이즈온리>에서 보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맞다. 너 비무장이지? 그런데, 죽어줘야겠어.



b4. 그런데, 본드의 능력치는 들쑥날쑥

한번 본 용의자의 인상착의를 정확히 기억해서 조회할 수 있는 기억력을 보여주어 <썬더볼>의 오라를 보여주거나 경매장에서 당당하게 보석을 바꿔치기해서 정부자산을 확보하는 멋진 손재주를 보여주다가도 자기가 꺼낸 약품의 위치를 잊어버려 발각당하는 실수도 합니다.
 


b5. 최대의 약점: 연로하신 관계로 액션이 안 됨

션 코너리 시절 본드의 매력 가운데 하나는 맞짱이었습니다.
코너리는 어떤 상대와 맞짱을 떠도 이길 것 같은 오라가 있었는데, 80년대의 본드에게는 오라라고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50대 중반의 노년기에 접어든 분께 액션을 요구하는 것이 무리입니다)

그리고, 덕분에 상당부분의 액션 장면을 대역이 얼굴을 숨겨가며 대충 촬영하게 됩니다. (클로즈업 촬영 자체가 안 되니까요)
그래서 특수장비는 버렸지만, 몸으로 때우는 스파이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시도만 하고, 결국은 도망다니거나 탈출하는 모습으로 갈음하게 됩니다.
(<옥터퍼시>의 정글 도망 장면이나 <뷰투어킬>의 화재 탈출 씬이 그래서 나온 것입니다)
 
할아부지… 할아부지 맞는지를 확인할 수 없어요


b6. 최대의 약점을 위트로 보완

액션이 되지 않는다는 약점을 적절하게 보완하기 위한 그만의 수단이 위트였습니다.
코너리 때에는 냉소적인 비아냥 성 조크를 사용했지만 위트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무어 대에서는 위트 넘치는 대사로 액션이 안 된다는 약점을 절묘하게 피해나갔습니다.


결과적으로 무어의 본드는 ① 액션이 안 되는 것을 무리하게 끌고가지 않고 부드러운 위트로 커버했고 ② 이로 인해 옷빨이 안 선다는 약점도 슬며시 피해갔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③ 사실적인 본드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있는 그만의 또다른 본드 이미지를 갖게되어버렸습니다.


덧1. 무어의 오래된 루머 중 하나가 <옥터퍼시>를 제작할 때 스턴트맨 없이 모든 액션을 직접 소화했다는 얘기입니다.
이건 말도 안 되는 얘기입니다. 코너리나 크레이그처럼 몸짱 본드도 스턴트맨이 상당부분 대역 촬영을 했습니다.
폴 웨스턴이라는 스턴트맨이 무어의 대역을 맡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덧2. <뷰투어킬>에서 가장 어색한 장면들은 러브씬이었습니다.
저 때 무어의 나이는 이미 58세. 무어가 플레이보이의 사장 휴 헤프너도 아닌데 왜 찍었는지 모를 장면입니다.
물론 내용상으로야 아직 45세가 되지 않았을테지만 그런다고 보이는 이미지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잖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