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비트 비스타(Vista x64) 에서 사용가능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지인의 권유(또는 압력)으로 64비트 비스타를 설치했습니다.

커다란 장점이 존재하는 OS임에는 분명합니다.

- 메모리 공간의 더 효율적인 활용 (4GB의 메모리 따위는 40비트 주소로 가볍게 커버)
- 안정적이고 빠른 32비트 에뮬레이션(WoW : Windows on Windows)

그런데, 개발자가 아닌 다음에야 이러한 부분은 장점이 아니라 특성일 뿐입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쓸만한 어플리케이션이 많으냐는 점입니다.

1990년대 당대 PC용 최강의 운영체제로 인정받던 OS/2가 아래아한글, DOOM(게임) 등이 동작되지 않아 조용히 사라졌던 것을 보면 킬러 어플리케이션의 존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나게 합니다.
MS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Windows 3.1WIndows 95OS/2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게 만들었습니다.

일반적인 32비트 어플리케이션은 WoW에서 완벽하게 동작됩니다. 그냥 잘 호환되는 수준을 훨씬 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드라이버와 함께 설치되는 소프트웨어나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경우는 얘기가 다릅니다.
발빠르게 64비트로 전환한 소프트웨어도 있고, 좀 더 기다리는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1. 발빠르게 전환


a. 가상 CD롬 : DAEMON Tools Lite

널리 사용되는 데몬 툴즈가 64비트를 제대로 지원합니다.
별도의 가상 CD롬 드라이브를 성공적으로 설치하며, 트레이 아이콘을 통하여 마운트/언마운트 하는 기능도 잘 지원합니다.

b. CD/DVD 레코딩 : Nero Burning Rom

네로는 CD/DVD 레코더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아무런 문제 없이 잘 구워냅니다.

c. PDF 제작도구 : Bullzip PDF Printer

원래는 국산 제품인 epapyrusPDF-Pro Free가 지원해주기를 기대했는데, 아직은 지원을 못합니다.
(프리웨어이고, 깔끔한 화면과 더불어 아래아한글 파일을 잘 변환합니다)
Bullzip 역시 freeware PDF 제작도구로서, 광고가 전혀 없는 깨끗한 프로그램입니다.

※ PDF 제작도구는 프린터 드라이버로 설치됩니다.

d. 바이러스 백신 : Kaspersky Anti-Virus 7.0

요즘 행사로 1년간 무료 이용권을 나눠주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QAOS 참조)
덕분에 최강의 백신 중 하나라는 Kaspersky를 사용하고 있는데, 얼마 되지 않는 64비트 지원 백신입니다.
(게다가 1년이지만, 무료입니다!!!)

e. 하드디스크 조각모음 : jkdefrag

수많은 조각모음이 있지만, 공짜에 간결하고 빠르고… (또 뭐가 있지?)
아뭏든 극강의 조각모음이 jkdefrag입니다.
64비트도 잘 지원합니다. 귀엽습니다.


2. 아직은 기다려야 하는 것들 (이 계열을 선호하시면 Vista x64은 시기상조입니다)

a. 파티션 편집 프로그램

Norton PartitionMagic 8.0, Acronis Disk Director Suite 10.0 등, 파티션 편집 프로그램 중 64비트 비스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즉, 비스타 자체 편집기능 외에는 파티션 편집에 대한 대안이 없습니다.
문제는 자체 편집 기능도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거…
(파티션 2개를 합치면 그냥 하나로 만들어야지, 왜 액티브 파티션으로 달리냐구!!)

b. 국산 무료 백신들

빛자루, 알약, 네이버 PC그린 등 공식적인 무료 백신 중에서는 64비트 비스타를 지원하는 백신이 없습니다.
위에 언급한 Kaspersky나 Symantec Antivirus Corporate Edition 등을 사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c. 모든 인터넷 뱅킹

더 할 말이 없습니다.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려면 VIrtualBoxVirtualPC와 같은 가상머신을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어떤 인터넷 뱅킹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을 보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환경이 MS에 의존적인 것이 아니라 Windows XP (x86)에만 의존적이라는 것을 확실 히 알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 특히, S/W 개발 쪽에 근무하시는 분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환경은 서서히 64비트로 넘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때가 되려면 먼 것 같습니다.

덧, Vista x86은 p35 칩셋 메인보드에서 설치할 때 BIOS에서 하드디스크를 Ultra DMA mode 5/6으로 설정해도 (친절하게도) Multi Word DMA mode 2로 잡아줍니다. 이 문제의 해결방법은 QAOS에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Vista x64는 하드디스크를 깔끔하게 UDMA로 잡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