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그래픽 편집도구 Eddy 2

사람들에게 그래픽 편집도구에 대해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포토샵을 얘기할 것이다.

하지만, 포토샵이 처음 공개되기[각주:1] 6년 전인 1984년HAL Lab에서 MSX 용으로 개발한 Eddy 2라는 편집기가 있었다.


Eddy 2… Eddy 1은 없었음. ㅋ


Eddy 2의 개념은 지금 봐도 신선한 것이 몇 가지가 있었다.

  - 데이터는 래스터 방식이 아니라 벡터 방식으로 저장됨

  - 대부분의 명령은 MSX 그래픽 표준 기능을 사용함

  - 커서 주변을 확대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정밀한 편집이 가능함

  - 추가적인 기능은 별도 함수로 구현함 (이거 좀 설명이 어렵네…)


화면 상단의 7760은 남은 메모리, 하단의 113, 98은 커서 위치


물론, 그린 그림은 플로피 드라이브나 카세트를 통해 읽고 쓸 수 있었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베이식 코드로 쓰는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BASIC 버튼을 누르면 BASIC 파일로 저장


이렇게 저장된 파일을 읽으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아래 코드에서 _로 시작되는 부분이 바로 추가적인 명령을 구현한 내용이다.


9 GOTO 9는 그래픽 화면을 유지하기 위한 명령


지금 보면 다소 볼품 없는 디자인일 수도 있겠지만, 정말 최고의 그림 편집 프로그램이었다.

덧. 유튜브를 뒤져보니 통째로 동영상으로 찍은 버전이 있었다. 무서운 유튜브.


  1. 1990년 첫 버전 포토샵 1.0이 매킨토시용으로 발표됨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