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C++에서 가독성을 희생하는 최적화는 의미없더라
- 컴퓨터야그/컴퓨터 일반
- 2009. 9. 10. 02:00
피보나찌 수열의 합을 구하는 포스팅에 JAFO님께서 쓰신 답글에 제목과 같은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사실 이 얘기는 컴파일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어쩌면 당연한 얘기다. 아님 말고.
아무튼, 이 뻔해보이는 내용을 컴파일러에서 어셈블리 코드로 뽑아서 확인해봤다. (Visual C++ 2003.Net 사용)
전투에 사용된 코드는 아래의 두 선수들.
랑
다.
컴파일 된 결과는 각각 아래와 같다. (소스에서 색칠한 부분의 컴파일 결과만 발췌)
와
다.
봐서 알 수 있듯이 똑같다.
마지막 3 행은 for() 루프의 마지막 부분이라 붙은 것인데, 이 내용까지 똑같다.
즉, 성능의 향상은 0.001%도 없으니, 혼자 만들고 읽을 코드가 아니라면 적절한 가독성을 갖도록 작성하는 것이 상책이다.
사실 이 얘기는 컴파일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어쩌면 당연한 얘기다. 아님 말고.
아무튼, 이 뻔해보이는 내용을 컴파일러에서 어셈블리 코드로 뽑아서 확인해봤다. (Visual C++ 2003.Net 사용)
전투에 사용된 코드는 아래의 두 선수들.
int f1=1, f2=2, f3=f1+f2;
int iSum=0;
while (f2<4000001)
{
iSum += f2;
_tprintf(_T("%d -> %d\n"), f2, iSum);
// 다음 3개의 항을 구함
f1 = f2 + f3;
f2 = f1 + f3;
f3 = f1 + f2;
}
랑
int f1=1, f2=2, f3=f1+f2, iSum=0;
while (f2<4000001)
{
_tprintf(_T("%d -> %d\n"), f2, iSum+=f2);
f3 = f1 + (f2 = (f1 = f2 + f3) + f3);
}
다.
컴파일 된 결과는 각각 아래와 같다. (소스에서 색칠한 부분의 컴파일 결과만 발췌)
; 14 : // 다음 3개의 항을 구함
; 15 : f1 = f2 + f3;
lea eax, DWORD PTR [edi+esi]
; 16 : f2 = f1 + f3;
lea esi, DWORD PTR [edi+eax]
add esp, 12 ; 0000000cH
cmp esi, 4000001 ; 003d0901H
; 17 : f3 = f1 + f2;
lea edi, DWORD PTR [esi+eax]
jl SHORT $L9627
pop edi
pop esi
와
; 12 : f3 = f1 + (f2 = (f1 = f2 + f3) + f3);
lea eax, DWORD PTR [edi+esi]
lea esi, DWORD PTR [edi+eax]
add esp, 12 ; 0000000cH
cmp esi, 4000001 ; 003d0901H
lea edi, DWORD PTR [esi+eax]
jl SHORT $L9627
pop edi
pop esi
다.
봐서 알 수 있듯이 똑같다.
마지막 3 행은 for() 루프의 마지막 부분이라 붙은 것인데, 이 내용까지 똑같다.
즉, 성능의 향상은 0.001%도 없으니, 혼자 만들고 읽을 코드가 아니라면 적절한 가독성을 갖도록 작성하는 것이 상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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