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에서 가독성을 희생하는 최적화는 의미없더라

피보나찌 수열의 합을 구하는 포스팅에 JAFO님께서 쓰신 답글에 제목과 같은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사실 이 얘기는 컴파일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어쩌면 당연한 얘기다. 아님 말고.

아무튼, 이 뻔해보이는 내용을 컴파일러에서 어셈블리 코드로 뽑아서 확인해봤다. (Visual C++ 2003.Net 사용)
전투에 사용된 코드는 아래의 두 선수들.

  int f1=1, f2=2, f3=f1+f2;
  int iSum=0;
  while (f2<4000001)
  {
      iSum += f2;
      _tprintf(_T("%d -> %d\n"), f2, iSum);
      // 다음 3개의 항을 구함
      f1 = f2 + f3;
      f2 = f1 + f3;
      f3 = f1 + f2;
  }



  int f1=1, f2=2, f3=f1+f2, iSum=0;
  while (f2<4000001)
  {
      _tprintf(_T("%d -> %d\n"), f2, iSum+=f2);
      f3 = f1 + (f2 = (f1 = f2 + f3) + f3);
  }

다.

컴파일 된 결과는 각각 아래와 같다. (소스에서 색칠한 부분의 컴파일 결과만 발췌)


; 14   :         // 다음 3개의 항을 구함
; 15   :         f1 = f2 + f3;

    lea    eax, DWORD PTR [edi+esi]

; 16   :         f2 = f1 + f3;

    lea    esi, DWORD PTR [edi+eax]
    add    esp, 12                    ; 0000000cH
    cmp    esi, 4000001                ; 003d0901H

; 17   :         f3 = f1 + f2;

    lea    edi, DWORD PTR [esi+eax]
    jl    SHORT $L9627
    pop    edi
    pop    esi



; 12   :         f3 = f1 + (f2 = (f1 = f2 + f3) + f3);

    lea    eax, DWORD PTR [edi+esi]
    lea    esi, DWORD PTR [edi+eax]
    add    esp, 12                    ; 0000000cH
    cmp    esi, 4000001                ; 003d0901H
    lea    edi, DWORD PTR [esi+eax]
    jl    SHORT $L9627
    pop    edi
    pop    esi

다.

봐서 알 수 있듯이 똑같다.
마지막 3 행은 for() 루프의 마지막 부분이라 붙은 것인데, 이 내용까지 똑같다.

즉, 성능의 향상은 0.001%도 없으니, 혼자 만들고 읽을 코드가 아니라면 적절한 가독성을 갖도록 작성하는 것이 상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