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에서 동영상을 추출하는 방법

블루레이(Blu Ray)가 HD DVD를 물리치고 차세대 DVD의 표준이 된 지도 1년이 되어가는군요.
(정확히는 2008년 2월 19일에 발표했습니다)

이제 (과거에 DVD에 대해 그러했듯이) Blu Ray 파일을 읽고 풀어낼 수 있는 수많은 프리웨어들이 나왔습니다.
이런 프리웨어들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추출하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1. AACS 및 HDCP 제거 : AnyDVD HD

PC 환경에서 블루레이를 보기 위해선 AnyDVD HD가 종종 필요합니다.
DVI로 모니터 연결시, 비디오 카드는 HDCP를 지원하나 모니터는 HDCP를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AnyDVD HD를 이용하면 AACS와 HDCP를 제거해서 하드디스크에 추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VD에서도 이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참, 이 프로그램은 상용 프로그램입니다.


2. 비디오/오디오 스트림 추출 : tsMuxeR GUI

추출된 스트림의 확장자는 m2ts입니다.
이 스트림에서 비디오와 오디오를 추출해야 추가적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무난한 도구 중 하나가 tsMuxeR GUI입니다.
이렇게 추출된 비디오는 보통 VC1 또는 AVC 포맷의 raw 파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디오가 MS가 만든 VC-1 포맷이군요



3. 비디오 스트림에 matroska 껍질을 씌움 : mkvmerge GUI

이 작업은 2번을 생략하고 1번에서 3번으로 바로 점프해도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오디오/자막을 추출하기 위해 2번을 적은 것입니다.

mkvtoolnix를 설치하면 mkvmerge가 설치됩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mkv 파일로 변환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mkv 스플리터/H.264 디코더 설치

PC에서 mkv, H.264를 읽어들일 수 있는 DirectShow 필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DivX 7을 설치하면 둘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 mkv는 Haali Media Splitter, H.264는 CoreAVC를 각각 설치해도 됩니다.


5. AVISynth용 스크립트 작성

일단 AVISynth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3번에서 만든 mkv 파일을 4번의 필터를 통해 읽어들일 수 있도록 스크립트를 만듭니다.
이 때 해상도를 적절히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 AVISynth 스크립트는 mkv 파일을 읽어들인 후 720P로 크기를 조절하는 예입니다.
directshowsource("00000.track_4113.mkv")
lanczosresize(1280,720)


6. 변환 : MeGUI

5번에서 만든 avs는 MeGUI를 이용하면 x264를 이용해서 H.264 기반의 mkv/mp4 파일로 손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자막 변환 : suprip

DVD와 비슷하게 블루레이 역시 자막은 이미지 포맷으로 저장됩니다.
이 자막을 그대로 이용할 수는 없고, OCR을 통해 자막 파일로 변환해야 합니다.

suprip을 사용하면 됩니다.

변환된 자막은 srt 포맷이며, mkvmerge를 이용해서 mkv 파일에 합칠 수도 있고, 그냥 별도의 파일로 둘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