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 보관함 정렬 순서 바꾸기

아이폰에서 사진을 보여주는 순서는 파일명 순이 아니다. (iOS 4.x 기준)
순서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1. Exif에 기록된 편집일자
2. Exif에 기록된 생성일자
3. 파일 수정일자
4. 파일 생성일자

이러한 순서는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만 있을 경우엔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다양한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저장하기만 하면 시간 순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런데, PNG 파일과 JPEG 파일을 같이 보관하고, 다양한 편집을 한 결과를 같이 보관할 때는 문제가 좀 있다.
예를 들면, Darth.jpg와 이를 편집한 Darth_frame.jpg를 같이 저장하면 두 이미지는 같이 보여지지 않는다.


즉, 파일명의 순서와는 무관하기 때문에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관련된 이미지를 함께 볼 수가 없는 것이다.
아이폰에서 관련된 이미지를 함께 보려면 파일의 생성/편집 일자와 Exif 일자를 몽땅 바꾸는 방법 밖에 없다.

이런 작업을 일괄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었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폰에서 사진을 동기화할 폴더를 지정한 뒤에 원하는 순서대로 배치를 하고 날짜정보를 수정한다.
폴더 지정은 아이튠즈에 동기화하는 폴더를 에디트 박스에 드래그 앤 드롭만 하면 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정렬 순서를 지원한다.

1. 날짜 순 (iOS 4.x 기본값)
2. 폴더 및 파일명 순 (폴더 순으로 정렬한 뒤 파일명 순으로 정렬)
3. 파일명 순 (폴더에 무관하게 파일명 순으로 정렬)

원하는 순서로 배치한 뒤에 Apply! 버튼을 클릭하면 Exif 정보를 포함한 파일의 날짜를 일괄적으로 수정해준다.
(현재 날짜와 시간을 기준으로 1초씩 차이가 나도록 수정)

이렇게 수정한 뒤 사진 폴더를 다시 동기화 시키면 아래 캡쳐화면처럼 관련 이미지들을 함께 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아래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Trackback 0 Comment 2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