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P을 만든 비운의 천재 필 캐츠(Phil Katz)

Phillip Walter Katz (November 3, 1962 – April 14, 2000)


ZIP 포맷은 널리 사용되는 표준 압축 형식이다. (alz, egg 따윈 표준 근처에도 못 가고 널리 사용되지도 않는다!)
비록 최신 포맷(rar, 7zip 등)에 비해 압축률도 떨어지고,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표준은 표준인 것이다.

그런데, 이 포맷은 누가 만들었을까?

그 주인공은 다름 아닌 필 캐츠(Phil Katz)이다. 이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는가?
없다고? 설마? 지금은 잘 쓰지 않는 이름이지만, 한 때 유명했던 PKZip, PKUnZip의 PK가 바로 그 이름의 약어다.





1. 전설의 시작: 1986년

전설의 시작은 198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86년은 PC 통신이 한창 확산되던 시기였다.
느린 전화선을 통해 파일을 안정적이고 빠르게 전송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다.
1986년은 XMODEM, YMODEM 등을 잇는 파일 전송 규약인 ZMODEM이 개발된 해이기도 하다.

이 때 압축의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낸 방식이 SEA(System Enhancement Associates)사에서 개발한 ARC였다.

ARC의 소스는 SEA의 BBS에서 구할 수 있었는데, 최적화에 일가견이 있던 PK는 이 소스를 최적화해서 PKXARC라는 ARC 압축해제 프로그램을 만든 뒤에 프리웨어 형태로 공개한다.
PKXARC는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다양한 피드백을 받게 되는데, 이에 고무된 PK는 압축이 가능한 PKARC를 개발해 셰어웨어 형태로 공개하고 PKWARE라는 회사를 만들게된다.



2. 법정 다툼: 1988년


PKARC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결국 SEA의 ARC와 호환성이 없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즉, SEA의 ARC에서 압축한 파일을 PKARC에서 읽지 못하는 수준까지 다다르게된다.
(지금 개념으로 생각하면 호환성도 없는데 굳이 ARC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건 넌센스임)

SEA에서는 PK에서 ARC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소송을 걸게 되고, PK는 ARC라는 이름을 버리고 PAK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로 한다.

그런데, SEA에서 PK가 SEA의 ARC 소스를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무단 사용의 범위가 상당히 광범위했는데, 심지어는 주석의 철자오류마저 똑같은 경우도 발견되었다.

SEA에선 다시 PK를 고소하고, PK는 패소하게 되는데, 이 때 네티즌들은 이 사건을 대기업 SEA가 힘없는 개인 개발자 PK를 핍박했다고 받아들여 ARC 불매운동을 벌이고, 결국 SEA는 망하게 된다.
재미있는 건 이 당시 SEA와 PK 모두 직원이 5명 이하인 패밀리 비지니스 수준의 회사였다는 것이다.
즉, SEA는 전혀 대기업이 아니었으며, PK 역시 개인 개발자는 아니었다는 것이다.



3. 왕의 귀환: 1989년


상황이 정리된 후 PK는 PAK라는 압축방식도 버리고 완전히 새로 개발된 ZIP라는 포맷을 발표 및 공개하고, (그 유명한) PKZIP을 셰어웨어 형태로 발표한다.

ZIP 포맷은 공개되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표준 압축방식으로 자리잡게 되고, PKWARE는 수백만달러를 벌어들이는 회사로 발돋움한다.

또, (PKWARE의 직원인) 그의 가족들은 그에게 회사의 경영까지 맡긴다.
그는 비지니스 쪽은 개념이 없는 소프트웨어 전문가였음에도 말이다.
(경제대통령을 부르짖지만 알고 보면 대기업을 부도나게한 누군가를 권력자로 뽑아주던 몇년 전이 생각남)



4. 왕의 몰락


1990년대 초에 MS 역시 다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ZIP 포맷을 받아들이려했으나, PK가 굉장한 반 MS 성향을 보이는 바람에 결국 Windows 3.0/3.1에서는 ZIP 포맷이 도입되지 못하는데, 결국 그의 선택은 대규모 플랫폼 시장 진입을 늦추는 결과를 가져온다.

게다가, 그는 알콜 중독이 있었는데, 1991년 처음 음주와 관련된 문제로 체포되었고, 1년 뒤에는 음주운전으로 기소되었다.
이후 1994년부터 1999년 사이에 운전면허 관련 문제로 무려 4번이나 기소되는 기염(?)을 토한다.



5. 그리고 사망


2000년 4월 14일, 그의 나이 37세때 그는 호텔에서 사망한 상태로 발견된다. 손에는 빈 박하술병을 든 채였다.
검시 보고서에 의하면 사인은 만성 알콜 중독으로 인한 췌장 급성 출혈...

널리 사용되는 표준 압축 포맷을 만든 프로그래머로서는 너무나 허무한 결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