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가이버]의 풀리지 않는 의문점들

[특수공작원 아이언맨] 및 주제곡 "Holding Out For A Hero"에 이어 옛날 기억을 더듬는 포스팅 2탄.




1. 맥가이버의 직업은 뭐지?

맥가이버가 물리학자 나부랑탱이라고 생각하시는가?

파일럿 에피소드의 그의 첫 임무는 동아시아에 떨어진 군용기에서 미사일 제어장치 및 포로를 구출하는 것이었다.
그는 (그 유명한!) 빅토리녹스 칼을 나무 우리에 갇힌 포로에게 건네주는데, 무려 던져서 우리에 꽂아 전해준다.
물리학자의 스킬 치고는 좀 높다. 무려 제임스 본드도 칼 던지기는 딱 한 번 보여줬단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리학자 맥가이버의 칼 던지기. (응?)


두번째 에피소드에서는 맥가이버가 해변에서 휴양을 하고 있는데 공군 정복을 입은 3성장군이 임무를 의뢰하기도 한다.
버마로 가란 얘기가 전부였긴 하지만... (이 양반은 호킹 장군이라는 캐릭터로 손톤 국장은 아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든 초기 에피소드에서 그는 분명히 용병이었다.

이후의 한 에피소드에서는 배에 설치된 폭탄을 제거하는 내용도 있었다.
친구랑 둘이서 제거하는데, 친구가 죽으면서 "이 안은 진공이야!"라는 유언을 남기고, 맥은 이 함정을 무사히 뚫고 폭탄을 제거하는 내용이었다.
맥이 그 친구에 대해 얘기하는 내용을 들어보면, 그는 어쩔 수 없이 폭탄을 제거하는 물리학자가 아니라 그 친구와 함께 폭탄을 제거했던 프로페셔널로 나온다.
(그 친구는 폭탄을 제거하면 벽에 그림으로 표시했는데, 맥은 제거가 성공하면 그 그림을 그려줘야 한다는 얘기를 함)

즉, 그는 폭탄 해체 전문가이기도 했다.

하지만, 시간이 가고 내용의 소재가 떨어질 수록 그는 학교에 가서 물리학을 시전하는 물리학자가 되어가고 있었다.

평화를 사랑하는 물리학자...



2. 맥가이버가 총을 싫어한다고?

맥가이버가 총을 싫어한다는 에피소드가 종종 나온다.
그중 한 에피소드에선 높은 곳(굴뚝인가?)에 올라가서 리볼버의 탄창을 빼서 너트를 죄며 "고소공포증이 있는 내가 총으로 이런 작업을..."이란 대사도 한다.

그러나... 우리의 맥가이버 형님. 무려 파일럿 에피소드에서부터 AK-47을 갈겨대셨다.
M-16도 아니라 무려 AK-47말이다. 거 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건 다름 아닌 AK-47이라고!




3. 맥가이버가 고소공포증이 있다고?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한동안 맥가이버가 고소공포증을 극복하는 에피소드가 꽤 나왔었다.
웃긴 건... 파일럿에서 그는 무려 절벽을 타고 올라 군용기 및 포로를 찾아간다.
(군대 친구 중에 고소공포증이 있는 친구가 있다. 같이 훈련 받아봐서 아는데, 이런 거 죽었다 깨어나도 못한다)

이후, 동독(그렇다! 냉전시대 작품이다!) 국경에서 낙하산을 타고 뛰어내리거나 기구를 타고 탈출하는 장면도 나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갑자기 고소공포증이 있는 것으로 바뀌었다.

대체 넌 누구냐?



4. 맥가이버의 이름은? (imdb 트리비아 참고)

처음 이 캐릭터가 만들어졌을 때 그의 이름은 스테이스(Stace) 맥가이버였다.
파일럿 에피소드의 대본에도 그렇게 되어있다.

하지만, 마지막 시즌에서 그의 이름은 앵거스(Angus) 맥가이버라고 나온다.



5. 어쨌거나 시리즈를 깔끔하게 정리함

맥가이버는 무려 7시즌(정확히는 8일이 모자라는 6년 8개월)동안 141개의 에피소드가 방송되었다.
(첫 방송은 85. 9. 29, 마지막 방송은 95. 5. 21)

후기에는 소재가 고갈되어 다양한 모험을 보여주지도 못했고, 시즌 6 에피소드#8 [맥가이버의 여인들]이라는 에피소드에서는 무려 꿈 속에서 서부시대로 가서 모험을 하는 촌극을 벌이기도 했다.
(더군다나 여기서 등장하는 여배우 중에는 포르노 배우 출신인 트레이시 로드(Traci Lords)도 있음)

하지만, 시즌 7의 마지막 에피소드에서 그는 피닉스 재단을 떠나는 것으로 깔끔하게 정리했다.
그리고, 멋진 마지막 멘트를 남겼다.


마지막 멘트를 듣고 싶은가? 그렇다면 들어보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