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3에서 검색창을 통해 Google 사전 이용하기

구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중에 구글사전이 있습니다.
사전 기능은 2007년부터 6월부터 제공되고 있었는데, 엊그제인 12월 4일 더욱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구글사전이 오픈된 것입니다.

이 구글 사전을 주소를 입력하는 것보다 더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검색창을 통해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IE7에서는 검색창을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지만, Firefox는 다소 불편합니다.
Firefox에서 검색창을 추가하려면 searchplugins.net의 도움이 필요하고, 약간 손을 더 대야 합니다.

추가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검색 URL 얻기

Google Dictionary에 접속해서 대문자로 TEST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나오는 URL을 확인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주소를 볼 수 있습니다.
http://www.google.co.kr/dictionary?langpair=en|ko&q=TEST&hl=ko&aq=f

이 주소의 순서를 약간 바꿔줘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google.co.kr/dictionary?langpair=en|ko&hl=ko&aq=f&q=TEST

이상하게 TEST맨 뒤로 가야지만 다음 단계에서 제대로 인식하더군요.


2. 플러그인 생성

searchplugins.net에서 Plugin Generator를 클릭하면 아내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위에서 확인한 주소를 Search URL:에 넣고, 다음 칸에 제목을 씁니다.

다른 칸들은 기본 그대로 두면 되고, 마지막의 Icon은 적절히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Create Plugin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 작업은 끝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주의: 제목은 이미 설치된 검색엔진과 겹치면 안 됩니다
※ 참고: Search Method에 POST도 있는데, 이건 Firefox2에서만 사용됩니다


3. 설치

위 2번 화면에서도 볼 수 있는데, 위쪽에 Google dictionary: Install이란 링크가 있습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고 잠깐만 기다리면 설치 문구가 표시됩니다.
이 때 몇 초 정도 기다려야 됩니다.


짜잔~ 이제부터 아래와 같이 검색창을 통해 구글사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