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ISynth와 dgavcdec를 이용한 H.264 동영상 편집


요즘 동영상 파일을 보면 기존에 널리 사용되던 MPEG4(DivX, XviD 등등)를 H.264(x264, avc1 등등)가 대체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리고, 파일 컨테이너도 AVIMKV가 대체해가고 있고 말이죠.
(사실, AVI는 대용량 파일을 저장하기에 나쁜 포맷은 아닙니다만, AVI 파서들의 수준이 워낙 들쭉날쭉이라...)

그런데, H.264 동영상의 내용을 편집하려고해도 virtualdub 등의 S/W에서 열기가 쉽지 않습니다.
H.264의 vfw(Video for Windows) 디코더가 없기 때문입니다. (있는데 제가 모르는 것일까요?)

H.264 동영상을 편집하려면, AVI, MKV 등의 컨테이너에서 H.264 raw file을 추출한 뒤에 DGAVCDec를 통해 읽어야 합니다.
좀 더 상세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H.264 raw file 추출

필요도구 및 다운로드: AVI-Mux GUI


MKV, AVI 등의 파일을 AVI-Mux GUI에서 읽어들인 후 extract binary를 선택해서 H.264 raw file을 추출합니다.
확장자는 자동으로 raw가 붙게 됩니다.


2. AVI Synth 설치

다운로드: AVISynth

(이 프로그램은 블로그용 대형 AnimatedGIF 만드는 방법에서도 잠시 다루었습니다)
AVISynth는 프레임서버라고 불리며, 다양한 소스 파일들을 편집 프로그램에서 AVI 파일로 착각하게 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H.264 디코더가 AVISynth의 플러그인 형태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사용됩니다.
그냥 다운받아 설치하면 되며, 유해 프로그램한가한 아가씨 프로그램은 단 하나도 설치되지 않는 안전한 프로그램입니다.


3. DGAVCDec 소개

다운로드: DGAVCDec


Donald Graft란 분이 만든 AVISynth용 플러그인입니다. (이 분이 만든 플러그인은 워낙에 많아 다 언급하기도 어렵습니다)
크게는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H.264 raw file에서 인덱스를 생성해주는 DGAVCIndex.exe와 실제 디코딩을 해주는 DGAVCDecode.dll입니다.

우선, DGAVCIndex.exe를 실행시켜 1번에서 추출한 H.264 파일을 연 뒤 file → save project 를 실행하면 인덱스 파일(*.dga)이 생성됩니다.

다음으로 AVISynth 스크립트를 만들어야 하는데, 아래와 같이 만들면 됩니다.

loadplugin("dgavcdec100a35\DGAVCDecode.dll")
avcsource("TDK.dga")
주의할 점은 DGAVCDecode.dll과 libavcodec.dll이 같은 폴더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짜피 같이 배포되기 때문에 다른 폴더에 저장되기도 어렵습니다)


4. 만들어진 avs를 virtualdub에서 편집

다운로드: virtualdub

이렇게 만들어진 avs는 virtualdub에서 마치 보통의 AVI 파일처럼 읽힙니다.
또, 취향에 따라서 MeGUI 등의 별도의 인코딩 프론트엔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쉽죠? 이제부터 H.264 편집으로 고고씽~

  
Comment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