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가 썸네일에 더 신경써주면 좋겠다

요즘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면서 Windows Live Writer를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 입력기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특별히 월등한 점은 없지만, 그간 생각했던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부분이 다소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티스토리에 바라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기본기능입니다.

이 기본기능의 연장 차원에서 code highlighter 플러그인 같은 것을 바라는 것이구요.


제가 느끼는 썸네일에 대한 불만은 2가지입니다.


1. 첫화면(태터데스크) 썸네일


헤드라인 형을 지정하면 그나마 썸네일로 지정될 파일을 고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썸네일 형은 그런 선택의 여지마저 없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같은 글인데 두 썸네일의 이미지가 다릅니다.

처음에 글을 쓸 때는 뭐가 썸네일이 될 지 생각하지 않고 글을 썼거든요.

그런데, 다 적고 보니 첫 이미지썸네일이 된다는 사실이 생각나는 것입니다.


첫 이미지는 썸네일로 쓰기에는 좀 어색한 '버튼'입니다.

그런데, 막상 바꿀려고 하니까 헤드라인형은 가능한데, 썸네일형은 방법이 없습니다.

(게다가 저 글은 이미지 19장으로 도배된 글… 일일이 바꾸기엔…)


게다가, 썸네일로 띄울 때 원본 이미지를 단순히 resize만 해서 갖다붙이는 바람에 글자는 다 깨져보입니다.

사진 파일은 덜하지만, 위에서 보시는 그림은 캡쳐 화면인데, 좀 안습입니다.


즉, 각 글의 편집화면에서 썸네일 이미지를 지정할 수 있고, 썸네일이 지정되면 resample되면 좋겠습니다.


기능을 추가하기엔 까다로울 수 있겠지만, 블로그는 뉴스를 '발행'하는 것이 기원이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발행하는 기사의 대표적인 사진을 예쁘게 보여준다는 것은 기본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2. 본문에 삽입된 그림의 썸네일


그림을 삽입해보면 티스토리와 WLW는 비슷한 기능에 대해 큰 차이를 보입니다.

티스토리는 크기를 지정하면 그냥, 원본 이미지를 역시 단순 resize로 붙여줍니다.

그런데, WLWresample한 썸네일을 따로 만들어줍니다.

보는 느낌이 엄청나게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WLW과 티스토리간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WLW로 삽입하면 정작 클릭시 원본 이미지가 잘 안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 ] 태그가 &???'로 해석되어버리는 경우가 있더군요.

게다가, Lightbox 플러그인도 동작하지 않고요.


아뭏든, 앞에 얘기했듯이, 기사의 사진이 깨진대로 표시되는 것은 기본기능이 약한 것이라고 봅니다.






이제 티스토리를 사용한지 반년이 좀 넘었습니다.
점점 더 기본기능이 탄탄해지는 티스토리를 기대해봅니다.

덧1. WLW는 요즘 code highlighter가 너무 편해서 종종 씁니다.
블로그팁: 티스토리에서 Google Syntax Highlighter 사용하기를 쓰기도 했지만, 좀 더 편하게 code highlighter 기능이 지원되기도 바래봅니다.

덧2. 이 글은 WLW을 이용해서 적었습니다. 그래서… 두 이미지 모두 클릭하면 없는 페이지라고 나옵니다.
위 두 이미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와야 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덧3. 덕분에 티스토리와 WLW에서 깨지는 이미지를 쉽게 비교해볼 수 있게 되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