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olution 10 : Final layer 십자맞추기 (2/4)

My solution 9 : Final layer 십자맞추기 (1/4)에 이어 십자맞추기 (2/4)입니다.
이번에는 마지막 면의 edge 블럭이 기역 모양인 경우에 대해 기술합니다.

점 모양인 경우에는 N 계열의 조합만으로 최적화된 결과를 볼 수 있었지만, 지금부터는 다시 암기과목입니다.
하지만, 공식이 대부분 짧기 때문에 부담 없이 외울 수 있을 것입니다.

   #1 : RUR2FRF2UFU2 (9)


   #2 : L'RBRBR'BRB2R2L (11)


   #3 : URBU'B'R'F'UF (9)


   #4 : RB2L'B'LB'R' (7)


   #5 : RUBU'B'R' (6)


   #6 : UR'U'F'UFR (7)

#1은 9회전인데, 잘 보시면 3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고, 일정한 패턴이 있습니다.
   RUR2  FRF2  UFU2 로 나눠서 보면 규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R, F, U 3개의 면만 시계방향으로만 돌리면 되기 때문에 상당히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공식입니다.

#2는 11회전으로 이번 공식 중에서는 가장 길지만 2가지 특징만 알면 외우기 쉽습니다.
   a. 맨 앞(L')과 맨 뒤(L)를 제외하면 R, B의 2개 면만 돌림
   b. 딱 1번의 예외(R')를 제외하면 몽땅 시계방향으로만 돌리면 됨

#3의 앞부분 6회전(URBU'B'R')은 N 계열과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다음편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두 edge 블럭을 맞바꾸는 상황에서 비슷한 공식이 한 번 더 등장합니다.

#4는 짧지만 다소 외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B 블럭을 계속 반시계방향으로만 돌린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5는 어디서 본 적 없나요? 네. N 입니다. 저 경우에는 N 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6도 잘 보시면 친숙합니다. 네, Sym-N입니다.
   사실은 #5와 좌우대칭인데, 공식을 적을 때 기역자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저렇게 복잡한 모양이 되었습니다.
   맨 앞의 U를 하고 나서 큐브를 180도 돌리면 #5의 좌우대칭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N 계열이 기억나지 않으면 My solution 8 : Final layer 십자맞추기 개요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Enjoy the cube!

#5, #6 두 공식이 편집 과정에서 누락되어 수정해서 올렸습니다.